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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 팀 역할에 대한 여러가지 업무들!!

 

개발 팀 역할에 따른 업무

1.  PM

 

    IT 프로젝트의 개발부터 출시, 외부의 팀과 커뮤니케이션과 조율 등

    프로젝트 전반을 관리하는 업무이다.

 

  • FE, BE는 어떤 일을 왜 하는지 IOS/AOS 개발자가 어떤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야 한다.
  • 서비스의 개발 일정을 확인하고 상황보고하고 이슈를 발견하여 해결하거나 보고하는 일을 한다.
  • 팀 외부 관계자와 커뮤니케이션 담당을 하고 회의를 주관하며 서류작업을 중점으로 둔다.

 

2. PL

 

    PM을 도와서 프로젝트를 리드하는 사람을 뜻한다.

 

  • 현업(고객)과 대화를 통해 정확한 요구사항을 기술적으로 분석
  • 업무에 대해 정리를 하고, 무엇을 개발할지 어떻게할지 또 고객 만족과 개발자의 만족하는 방법을 찾음
  • 본인의 기술적인 부분에 대해 클라이언트와 커뮤니케이션을 하며 업무 분배, 일정관리 및 조율 매니징 역할

3. 개발자

 

 

    일명 프로그래머라고 불리기도 하는 개발자는 컴퓨터 프로그램의 논리나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프로그램을

    작성하고 테스트하는 사람을 이야기한다.

 

3-1. 리드개발자

 

리드 개발자는 시니어 개발자의 역할을 할 수 있고, 전반적인 설계 지침을 제공하고 제품 개발 초기 단계 투입한다.

 

 

리드 개발자의 업무

 

  1. 제품개발 및 일정 계획 지원을 한다.
  2. 마케팅 또는 영업팀에 피드백을 제공을 한다.

 

리드 개발자가 되기 위해 갖추어야 할 기술력

 

  • 좋은 커뮤니케이션 기술
  • 제품에 대한 충분한 이해
  • 관리, 제품 개발, 마케팅 등과 같은 다른 분야의 전반적인 이해
  • 기능, 시스템 설계를 위한 기술 사양 계쵝 및 문서화
  • 애플리케이션의 설계, 개발, 코딩, 테스트 및 디버깅을 개발팀에 지시

 

3-2. 시니어 개발자

 

    시니어 개발자는 리드 개발자와 다르게 코드에 관한 모든것에 대해 더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다.

    리드 개발자는 일반적으로 코드 측면의 최종 판단자 역할을 하고

    시니어 개발자의 의무 중 일부는 후배 구성원들을 멘토링하는 역할? 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다.

 

시니어 개발자가 갖춰야할 4가지 요소

 

  • 기술적 리딩 : 후임 개발자가 기술을 스스로 알 수 있도록 인사이트 제공 (review)
  • 업무적 리딩 : 작게는 프레임워크, 라이브러리 선택, 크게는 아키텍쳐 진영을 존재하고 선택을 맡김
  • 생산성 우위 : 요구사항을 빠르게 만드는 것에 그치는 것이 아닌 품질을 보장하는 구현체 생성
  • 난제의 해결 : 어려운 제품의 기능 레퍼런스를 체계적으로, 까다로운 요구사항의 오픈소스를 찾아 커스터마이징
  • 더 기능적인 것들 : 작성한 코드 유지보수, 확장성, 코드의 대한 생각, 좋은 질문습관, 올바른 조치 질문 등..

 

3-3. 주니어 개발자

 

    주니어 개발자는 디자인의 패턴, 아키텍처, 테스트 자동화, 성능, 봉안 등을 아는 것은

    시니어 개발자와의 지식 격차를 좁힐 수 있는 좋은 방법이다.

 

    주니어 개발자는 많은 경험이 없다보니 코딩이 익숙하지 않고, 멋진 코드를 작성하기 힘들다.

    따라서 기발한 코드 한 줄과 복잡한 추상화로 주니어 개발자로 인식이 가능하다.

    방법으로 비용을 희생하면서 코드에 집중하며 아키텍처 디자인을 하지 않고,

    필요한 리소스를 제공받거나 올바른 방향으로 크게 밀어줘야 한다.

 

4. 기획자

 

 

    프로젝트 구현의 시작 (화면 UI 설계서) 이기에 가장 중심에 있다.

 

  • 클라이언트를 포함하여 PM/디자이너/퍼블리셔/개발자 중간에서 상호간 커뮤니케이션의 주체
  • 클라이언트의 요구사항을 디자인, 퍼블리싱하고 프로그래밍을 하는데 필요한 문서화 업무와 의사결정

 

5. 디자이너

 

    웹사이트의 다양한 그래픽 자산을 제작하고 관리하며 유지보수하는 일을 한다.

    직종 이름이 웹 + 디자이너이기 때문에 웹에 들어가는 거라면 웹디자이너의 영역이다.

    대표적으로 UI와 UX 디자이너가 존재한다.

 

UI

  • 유저인터페이스, UI 를 디자인하는 사람이다.
  • 사용자가 상호작용 할 수 있는 모든 인터페이스 (브라우저 뒤로가기, 북마크, 설정 아이콘 등 ..)

 

UX

  • UX는 디자인의 영역보다는 기획의 영역에 조금 더 가깝다고 보면 좋다
  • UX 디자이너는 사용자가 웹 사이트, 디지털 프로덕틀 사용하면서 불편함, 불쾌함을 느끼지 않도록 사용자의 여정을 설계한다는 뜻이 강하다.

 

6. 퍼블리셔

 

    퍼블리싱을 주로 하는 사람이다

 

  • 웹 사이트를 제작할 때, 웹 디자이너가 디자인 한 것을 웹 표준성과 접근성이 부합하도록 재정리
  • 퍼블리싱을 목표로 웹 디자인 작업과 코딩으로 웹 사이트를 제작하고 편집하는 일을 함
  • FE와 구분 짓기 위해 사용이 되고, 퍼블리셔는 HTML과 CSS 중심의 업무를 담당 + JS (도입)

 

7. 프론트엔드(FE)개발자

 

    프론트엔드 개발자는 웹사이트, ‘웹’을 개발하는 웹 개발 영역 중 사용자가

    눈으로 보는 영역을 구축하고, 기능을 구현하는 개발자이다.

    눈으로 보는 영역은 버튼, 입력창, 페이지 내의 애니메이션, 즉 UI(User Interface)를 의미한다.

 

프론트엔드 개발자과 퍼블리셔의 다른점은 무엇일까?

 

  1. 더 동적인 화면을 구사한다. (ID, PW 유효성 검사 등)
  2. 실제 작동 가능한 웹페이지를 구현 (API를 웹페이지에 적용하여 백엔드와 연동)
  3. 크로스 브라우징, 웹 페이지 호환성, 페이지 개선 (전반에 대해 관리하고 유지 보수)

 

마치며 ..

나는 지금 프론트엔드 개발자를 꿈꾸고 있는 18살 학생이다.

아직 나한테도 부족한 점이 많지만 실제로 실무로 나가 적응하기까지의?

시간이 약 1년 정도 남아있기 때문에 이러한 주제를 찾아보는 것이

뜻깊고 재밌었다. 실무에는 이보다 더 많은 직무가 있을 수도 있고 없을 수도 있지만

대표적인 기업들의 개발 팀 역할에 따른 업무를 알아보았다.